구글 SEO 상위 노출 키워드 찾는 방법 7가지
구글 SEO 상위 노출 키워드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유튜브나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키워드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실 것입니다. 지금부터 유튜브, 블로그 SEO를 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는 굉장히 효과적인 무료 키워드 분석 사이트 TOP 7을 추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Keywords Every where
Keywords Every where는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이며 네이버 웨일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소개해 드리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들은 구글 웹 스토어에서 검색해서 설치하시거나 위 링크를 통해 들어가셔서 설치하셔도 무방합니다.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신 뒤,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게 되면 연관 키워드를 자동적으로 추출해서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비드 아이큐 (VidlQ)
비드 아이큐(VidlQ)도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한 번만 프로그램을 설치해 두시면 유튜브 로그인 시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동영상 업로드 시 바로바로 내가 업로드 하려는 동영상 제목이 적절한 키워드인지 경쟁력 있는지를 분석 가능하고 키워드 추천도 받을 수 있어서 편하게 이용 가능 합니다.
3. 튜브 버디 (Tube buddy)
튜브 버디 (Tube buddy) 또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크롬에서 튜브 버디 (Tube buddy)를 검색하신 후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설치 후 유튜브 계정과 동일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해주시면 되고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 여러 가지인 경우에 튜브 버디를 연결 할 채널을 선택해 주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동영상을 업로드 시 제목 및 태그 등을 달면서 입력한 키워드의 검색량이나 경쟁력 등을 분석해주며분석해 주며 맞춤 키워드도 추천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썸네일이나 설명등도 적절한지 분석해 주며 다른 유튜버들의 채널 성정 현황과 인기 있는 태그 분석등도 확인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Hypersuggest
Hypersuggest는 유튜브 키워드 뿐만 아니라 구글, 아마존, 이베이, 인스타그램 등 키워드도 찾을 수 있는 키워드 사이트입니다. 나라와 언어를 설정 후 키워드를 입력하여 찾으시면 되지만 무료 버전은 검색결과가 나오는 것 중에 10개 키워드만 볼 수 있다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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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Google Trends
Google Trends는 내가 알아 보고자 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및 지역별 관심도 그리고 급상승한 검색어, 관련 키워드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블로그 관련 태그 키워드를 찾을 때는 물론 영상을 준비하기 전 미리 내가 찍으려고 하는 영상 콘텐츠가 지금 검색이 많이 되고 있는지 어떤 콘텐츠를 하면 검색 유입량을 늘릴 수 있는지가 고민일 때 Google Trends를 보고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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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BLACKKIWI
BLACKKIWI 사이트에서는 내이버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료를 통합하고 분석하여 통계를 내주는 사이트입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하나의 키워드에 대해 얼마나 정보성 또는 상업성이 있을지 그리고 경쟁력은 얼마나 높은지 분석을 해주는 플랫폼입니다.
블랙키위는 해당 키워드가 정보를 주는 성격이 있는지 아니면 상업적인 포스팅이 많은 키워드인지, 확인이 가능한 분석자료를 제공합니다. 내가 검색한 키워드의 연관 검색어 유사 검색어뿐만이 아니라 월간 검색량, 그리고 월간 콘텐츠 발행 양까지 볼 수가 있습니다.
상업성이 높은 키워드 일 경우 블로그 알고리즘에 따라 블로그 상위 노출에 좋지 않은 결과가 있다는 게 많은 블로거 분들의 경험담이니 경쟁력이 높은 키워드라 하더라도, 키워드 분석의 결과가 상업성이 높다면 자제하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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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키워드 인사이트
마지막으로 키워드 인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의 장점은 내가 검색해 보는 그런 키워드의 결과물을 누적 해서 확인할 수가 있다는 점입니다. 자동 완성, 연관 검색어 등에 원하는 키워드가 없을 경우 키워드 조합 기능을 이용해서 새롭게 조합된 키워드의 월간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첫 번째는 기획력이고 두 번째는 키워드 분석력입니다. 아무리 좋은 기획이라고 할지라도 사람들이 많이 검색을 하지 않는다면 그 효과는 미비할 것이고 아무리 키워드를 잘 분석을 했다 할지라도 해당 콘텐츠 기획이 좋지 못하다면 이 또한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두 가지 중 한 가지라도 빠진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서 이 두 가지 상관관계는 굉장히 깊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정말 괜찮은 키워드를 찾는 과정은 굉장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비록 그런 과정들이 어렵더라도 안내해 드린 키워드를 찾는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얻어 기획하고 진행하신다면 더욱 좋은 성과를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좋은 키워드 찾으셔서 유튜브나 블로그의 검색 상위 노출에 꼭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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